본문 바로가기

5. IT 이야기

itunes 이용법 - 음악 보관함

처음 iTunes 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할땐 정말 불평 뿐이었던것 같습니다.
다른 Mp3 프로그램과는 다르게 좀 까다로운 부분이 많았기 때문인거 같습니다.

그래서 어려움을 호소하시는 분들을 위해
아이팟터치를 6개월이상 사용하면서 제가 경험했던 iTunes 사용법에 대해 한번 정리해 보겠습니다.

그 첫번째 시간은 음악 보관함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


최초 아이튠즈를 실행하면 위와 같이 음악 보관함이 보이실 겁니다.
음악 보관함에는 최초 아무것도 들어있지 않을 거에요.
현재위에서 보는것 같이 저는 700곡 이상을 가지고 있으며 4.7G정도의 용량을 음악보관함에서 사용하고 있다고 나옵니다.



아이튠즈에 음악을 넣는 방법

방법1
위와 같이 원하는 mp3 파일을 끌어서 itunes의 음악 보관함에 넣는 방법입니다.
가장 쉽고 편한 방법이에요.
파일을 하나하나 집어 넣으셔도 되고 여러파일을 한번에 선택해서 집어 넣어도 됩니다.
또한 폴더를 통으로 집어 넣어도 잘 인식합니다.


방법2
아이튠즈에서 제공하는 메뉴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보관함에 파일 추가를 이용하시면 파일단위로 보관함에 추가할 수 있으며
보관함에 폴더 추가를 이용하시면 폴더안의 mp3 및 동영상 파일을 모두 보관함으로 보내줍니다.



파일 관리 방법


우선 위와 같이 아이튠즈에서 제공하는 기본설정이라는 메뉴에 한번 들어 봅니다.


가장 마지막의 고급 텝을 선택합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반드시 위와 빨간색부분이 체크가 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보관함에 추가시 iTunes Media 폴더에 파일 복사 옵션이 체크가 되어 있다면 보관함에 파일을 집어 넣으면 자동으로 iTunes폴더에 복사가 되어 저장됩니다. 이렇게 구성하여 사용하는편이 훨씬 이용하기 편리하실겁니다.
이렇게 체크를 해주시면 실재로 itunes 폴더에 가시면 파일들을 보실수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윈도우7 의 경우 c:\Users\사용자ID\Music\iTunes\iTunes Media\Music 이라는 폴더에 가수 이름별로 폴더가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해당 폴더에 들어가시면 앨범명 폴더가 또 등장하고 앨범명 폴더에 들어가시면 실제로 mp3파일이 이곳에 복사가 되어 관리됩니다.

제가 소녀시대 폴더에 들어가본 모습입니다. 소녀시대의 앨범명으로 다시 폴더가 되어 있고 그 안에 mp3파일들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음악검색하기

아이튠즈에 등록한 mp3파일이 많으면 많을수록 음악을 검색하는것은 상당히 까다로운 작업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튠즈는 검색기능을 위해 언제나 오른쪽 상단에 검색바를 제공합니다.
언제든 해당 검색바에 원하는 문자를 입력하시면 해당하는 파일들만 위와 같이 보여줍니다.
저는 소녀시대로 검색을 하여 보았습니다. 위와 같이 소녀시대의 노래들만 표기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파일명에 소대시대가 들어가지 않아도 됩니다. 아티스트 정보든 음악이름이든 앨범의 제목이든 무조건 파일에 소녀시대 라는 문자가 있으면 다 찾아 줍니다.
위와 같이 소녀시대의 멤버인 태현이 부른 사랑한다는 흔한 말 이란 파일도 검색된것을 보시면 이해가 빠를거 같네요.
정말 대단하지 않습니까?

검색어를 입력한 후 Play를 누르면 검색되어진 노래들만 Play가 됩니다.
참고하세요..


파일 삭제하기

소녀시대 엘범을 검색해 보니 뻔&Fun이라는 노래가 두개가 등록된것을 확인했답니다.
노래의 제목만 약간 다른 같은 파일이네요.
삭제를 해보겠습니다.


삭제를 누르면 위와 같이 선택한 파일을 어떻게 처리할지를 물어 봅니다.
휴지통으로 이동을 선택하면 해당 파일은 휴지통으로 이동해서 진짜로 지워주고
파일 유지를 선택하면 해당 리스트에서만 제거가 되고 iTunes 폴더에는 그대로 유지가 됩니다.
전 항상 휴지통을 선택합니다. ^^


mp3 파일 복사 하기

원하는 음악 파일을 하드에 복사하거나 다른 PC에 복사하고 싶은 경우는 어떻게 할까요?
iTunes에서는 아주 편하게 가능하답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원하는 파일들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마우스로 원하는 폴더로 끌어 넣습니다. 그럼 자동으로 복사가 됩니다.
아주아주 편리한 방법이죠 ^^

이퀼라이저 기능
아이튠즈를 잘 모르던 시기엔 EQ가 없다는 이유때문에 상당히 실망스러웠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러나 언제부턴가 EQ가 생겼으며 현재 제가 사용하는 버전인 9.1에서도 EQ가 지원됩니다.
메뉴의 보기-> 이퀼라이저 보기 있습니다.

메뉴를 선택하면 위와 같이 이퀼라이저 화면이 나타납니다.
켬을 반드시 선택하시고 원하는 EQ로 바꾸어 사용하시면 됩니다.
전 개인적으로 애플에서 제공하는 EQ는 Treble Booster를 좋아합니다. ^^


ps. 전 회사에서는 윈도우7을 사용하는데 집에는 iMac이 있어 맥os를 이용합니다.
맥에서는 모든 프로그램들이 itunes와 유사한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어 통일감을 주며 사용하기 편하더군요.
윈도우만 사용할땐 위와 같은 방법을 이용하는것에 대해 생각도 못하였으나 맥에서는 모든 프로그램이 위와 같은 검색/복사 같은 사용이 가능하니 사용할 수록 편하더군요..
아. 처음에 맥을 구입하고는 엄청 고생하긴 했습니다. ㅎㅎ

ps2. 글을 쓰느라 상당히 고생하였습니다. 퍼가시는것은 허용하지 않으며 링크만 허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