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우리은행에서 오픈뱅킹이라는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오픈뱅킹서비스란?
윈도우/리눅스/맥 어떤 OS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뱅킹서비스.
IE/파이어폭스/크롬 등 어떤 브라우저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뱅킹 서비스.

오픈뱅킹에서의 기대.
우리나라도 웹표준을 지키는 뱅킹서비스가 가능하구나 라는 기대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만 현실은 역시 거리가 좀 있군요.

뱅킹서비스에 윈도우환경에서 크롬 브라우저를 이용하여 접근하여 보았습니다.
-> 자동으로 Ahnlab Internet Security 프로그램이 실행됨.
-> 이체업무를 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를 사용해야 하며 이 공인인증서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특정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야야 함.

역시나.. 법적인 부분과 보안이라는 부분을 피해가기 위해 이런 방법을 사용했군요.
안타깝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웹브라우져와 호환되는것이 아니군요.

리눅스 환경에서는 오페라와 크롬 환경에서 이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군요.
아마도 공인인증서를 사용해야 하는 법적인 문제때문이리라 생각됩니다. 아직 해당 프로그램을 개발하지 못했거나 오페라나 크롬 리눅스 버전은 외부 프로그램을 불러오지 못하는 문제가 있어서 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우리은행에서 크로스 브라우징을 지원한다는것 자체가 큰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우리은행과 같은 방법을 이용하는것은 좋은방법은 아닙니다.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해야 이체업무를 할 수 있다는것은
기존은 ActiveX를 강제로 설치해야 하는것과 거의 유사한 방법일 뿐이라는 것입니다.
다운로드 받은 프로그램이 어떤일을 하는지도 모르는 사용자가 대부분이라는 것. 프로그램을 설치 수행하는 작업을 사용자들이 꺼리는것.. 기존과 바뀐것이 없는것 같습니다.

아무튼 기존과 다르게 인터넷뱅킹 화면이 좀더 부드럽고 가볍게 동작하는것은 만족합니다.
덕지덕지 ActiveX 프로그램을 3~4개씩 설치해야 하는 과정도 없어진거 같아 좋네요.
그치만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이체업무가 가능하다는것은 안타깝습니다.

많은 회사들도 이와 유사한 방법을 이용하여 웹페이지들을 개선해 나갔으면 좋겠네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dudas.pe.kr/xe/dudas BlogIcon dudas 2010.07.09 11: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 역시 우리은행 오픈뱅킹에 대해 상당히 기대했었는데 프로그램 설치 방식이라면.. 기대감만큼 실망감 또한 안겨주네요.
    그래도 국내에서 IE외의 다른 브라우저와 다른 OS들을 지원한다는 점에 큰 의의를 두어야되겠군요.

  2. 아마도 2010.07.09 23: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현재 취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보안프로그램과 공인인증서라는 두 가지 조건은 아직은 우리나라에서 인터넷뱅킹의 필요조건일테니까요.

  3. hosuwon 2010.07.11 16: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리나라에서는 어쩔 수 없어요...HSBC도 저런방식인데요 뭘.
    그래도 HSBC보다는 반응속도가 훨 빠르네요.

  4. seso 2011.02.03 16: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공인인증서 의무 사용 법을 폐지한다는데 제발좀 그랬음 좋겠네요~

    그리고 active X 는 좀 정부에서 강제적으로 못쓰게 했음 좋겠네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