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를 기반으로한 스마트폰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고 기타 우후죽순으로 여기저기
다양한 OS들이 출범하고 있는 춘추전국시대에 현재 우리는 서있습니다.
현재 스마트폰 시장은 상당히 많은 OS들이 즐비해 있는 상황이죠.

1. 아이폰os
2. 안드로이드
3. 심비안
4. 블랙베리 os
5. MS 윈도우폰 7
6. 삼성 바다
7. 기타등등.

꽤 이름이 나있는 OS들만을 나열했는데도 이렇게나 많이 존재하네요.
그외 팜도 있고 리눅스기반의 OS들도 다수 존재하는 정말 춘추전국시대네요..

그 중에 아이폰은 아주 독보적인 모습을 보이며 단연 가장 많은 개발자들과 협력업체를 등에 업고
엄청난 속도로 시장을 잠식하고 있는 핵이 되었습니다.
아직까지 아이폰의 독주를 막을 OS는 없어보이지만, 가장 근접한 OS가 아마도 안드로이드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러나 안드로이드가 저는 실패할것이라 생각합니다.
그 이유에 대해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1.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확보하지 못함.
스마트폰의 가장 기본이 되는 어플리케이션은 정말 중요한 부분이라 생각할겁니다.
처음 아이팟터치를 손에 쥐고 1달도 안되어 이거뭐.. 이래 라는 생각을 가진적이 있었습니다.
빈약한 하드웨어 때문이었으며 융통성없는 OS사용법 때문이었습니다. 뭐 잡설이니.. 우선 이건 접고..
그러나 지금은 좀 다릅니다. 하드웨어는 떨어지지만 OS가 안정적이고 어플리케이션의 수가 많아
심심하면 언제든 앱스토어에도 무료게임들을 다운로드 받을수 있었으며,
유료의 어플리케이션도 어느때 부터인가 다운로드 받게 되더군요.
저렴하면서 부담없는 가격때문에 쉽게 결제버튼을 누르게 되는것 같습니다.
그로인해 언제나 스마트폰을 새롭고 다양한 용도로 사용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안드로이드는 어떤가요?
한번 안드로이드 마켓에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정말 초라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죠. 얼마전 뉴스를 통해 안드로이드용 트위터 프로그램이 마켓에 등록되었다는
소리를 듣고 깜짝놀랐습니다. 현재까지 그 많은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트위터 프로그램이 마켓에 없었다는것이
놀랍더군요.. 유틸리티성 프로그램들도 부족하거니와 게임분야도 정말 턱없이 부족합니다.
이건 정말 하루아침에 될수있는 문제가 아니라 더더욱 문제가 되는것이지요.

2. 개발자를 끌어 들이지 못하는 마켓 모델.
애플의 앱스토어에는 수 많은 성공신화가 있습니다.
한가지 예를 들면 어썸노트라는 메모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앱스토어의 유료어플 구매 리스트중 10위건을 유지할 만큼 엄청난 다운로드 횟수를 보여줍니다.
제가 한번 대략적으로 개발자의 인터뷰 내용과 현재의 앱스토어 위치를 보고 계산했을때 대략 10억 이상의 매출을
기록한 것으로 보이더군요. 개발자 한명이 만들어낸 어플리케이션이 이런 대우를 받고 있는 것이죠.
대박 신화인것입니다.
그외 무수히 많은 개발자 및 회사들이 앱스토어의 가능성을 알고 뛰어 들고 있고 성공한 케이스도 많습니다.

그러나 다른 마켓의 경우는 어떨까요?
개발자들은 환상을 가지고 애플 앱스토어에 뛰어 들지만, 안드로이드 마켓에 뛰어 드는 개발자는 기껏해야
나중엔 안드로이드가 이길수 있다는 생각으로 뛰어 듭니다. 나중엔 개발자들이 지치고 하나둘 떠나겠지요.
결제도 힘들고 한국에선 아예 유료 어플리케이션을 구입할 방법도 없고...
안드로이드 앱스토어도 통일이 되지 않아 통신사별 다른 마켓을 가진 경우도 허다합니다.
이런 구조에서는 절대로 개발자들을 장기적으로 우군으로 만들수 없습니다.

3. 킬러 단말기가 없는 안드로이드
아이폰 하면 당연히 3GS 모델을 떠올립니다.
그러나 안드로이드 하면 여기저기 모델들도 많고 엄청난 판매고를 올린 모델도 적습니다.
킬러 단말기가 없다는 소리입니다.
단말기 제조사들은 h/w를 팔기에 급급합니다.
애플과 같이 h/w 뿐만 아니라 s/w까지도 사후지원이 되어야 하는것이 당연한데
대부분은 그러지 못합니다. h/w를 팔고 s/w에 대해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런 구조라면 아무리 좋은 단말이 나와도 잊혀지기 마련입니다.

4. 광고에 속다속다 이젠 다시는 안속는다는 소비자들
삼성의 옴니아는 엄청난 광고로 인해 많은 판매고를 올렸습니다.
옴니아2도 마찬가지고 엄청난 판매고를 올렸으나 대부분의 사용들은 옴니아 시리즈에 대해 부정적입니다.
삼성의 광고에 속아 잘못된 판단을 한 자신들을 탓하게 되고..
2년 노예계약 때문에 오도가도 못하는 상황이 대부분입니다.
옴니아 시리즈로 인해 삼성은 욕도 많이 먹게 되고 삼성의 스마트폰에 대한 부정적인 부분이 많아졌습니다.
또한 삼성의 압박으로 대량으로 기업체에 납품한 경우나 잘못된 선택을 하게된 회사들도 적지 않은것 같습니다.
지금은 모르겠지만, 앞으로 삼성을 불신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 다시 이전 상태로 돌리기는 어려운것이 소비자의 심리입니다.
커뮤니티 사이트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다시 예기합니다.
갤럭시도 마찬가지로 옴니아 처럼 버려지게 될것이기 때문에 사면 안된다는 사람들이 늘어납니다.
저또한 옴니아팝을 구입한후 엄청난 후회를 했습니다.
광고 때문에 덜컥 구입하긴 했지만 이건 사용자를 배려하지 않은 UI에 넌덜이가 났습니다.
다신 광고를 보고 덜컥 구입하지 않으리란 다짐을 했습니다.
안드로이드 폰을 제작하는 회사들은 아 불신을 타파해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습니다.

5. 너무나도 다양한 UI 및 H/W
안드로이드의 장점이 단점이 되어 버렸습니다.
오픈소스를 기반으로 작성되다보니 H/W업체나 통신사들의 입김에 따라 S/W가 변경되기 아주 쉬운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삼성의 안드로이드와 LG의 안드로이드가 UI가 다르고 HTC의 UI가 다르다는 것입니다.
UI가 다른것에서 끝나는것이 아닌 나중엔 H/W 제조사별 호환되지 않는 어플리케이션이 늘어날수도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SKT에서 나온 안드로이드폰은 SKT의 앱스토어에서만 다운로드 받을수 있고 다른 앱스토어를 막아버릴 가능성도 있다는 것입니다.

결론
애플의 아이폰OS는 현재 독보적입니다. 그 시장을 파고들기 위해 많은 H/W 업체들이 안드로이드를 가지고 나왔지만
사실 상당히 어려워 보입니다. 광고와 마케팅으로 시장을 돌파해 보려하지만 제품의 퀄리티가 보장되지 않는 마케팅은
실패하기 쉬운것 아닐까요? 스마트폰은 어플리케이션이 생명이지만 어플리케이션이 없는 안드로이드는 성공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개발자를 끌어들이는 노력을 할만한 메이저 업체들이 보이지 않습니다.
구글이 나서야 하지만 그러지 않을것이고 애플과 같은 자금을 동원하기도 어려워 보입니다.
안드로이드가 성공하기 위한 장애물이 너무도 많아 보이네요.
과연 애플을 누르고 성공할지 지켜봐야겠습니다.

Ps. 개인적인 블로그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글들이 주관적이고 근거가 빈약합니다.
쓸땐 생각나는데로 쓰다가 나중에 댓글을 보고 다시한번 읽어 보니 문제가 많은 글임을 알았습니다.
그러나.. 지우긴 좀 아깝고.. 일부 수정을 하려니.. 귀찮아서.. 우선.. 그냥 글은 남겨둡니다.
저는 작가도 아니고 글을 잘쓰지도 못하고 신문기자도 아님을 다시한번 말씀드립니다. ^^
저작자 표시 비영리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당근 2010.05.07 11: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죄송한데요.... 이미 안드로이드는 성공했거든요... -_-;;;;;

  2. 모지 2010.05.08 07: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개발자를 끌어들이는 노력을 할만한 메이저 업체들이 보이지 않는다고 하셨는데 정보를 제대로 알고 쓰신건지 의문이네요~ 지금 삼성 LG만 해도 애플 개발자들 전년도 대비 50%가까이 되는 수를 더 늘려서 채용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가 안드로이드마켓의 애플수를 앱스토어에 버금갈 정도로 늘리기 위해서이지요~ 그래서 1,2번에는 동감을 할수 없군요;; 그리고 H/W 제조사별 호환되지 않는 어플리케이션이 늘어날수도 있다는 얘기는 글쎄요~ 그렇게 되진 않을것 같지만 그렇게 된다더라도 아이폰을 넘은 이후에는 몰라도 적어도 안드로이드를 확장시키는 과정에는 제조사들끼리 서로 통합하겠지요~

    • Favicon of http://zinho.tistory.com BlogIcon 지누셩 2010.05.10 12: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너무 내용이 자극적이고 개인적인 의견및 느낀점만 적었기 때문일까요? 개인 블로그 이기 때문에 아무 의미 없이 그냥 생각나는데로 적었는데.. 많은 사람들에게 오해의 소지가 있었다면.. 죄송스럽네요.

  3. 아이패드 2010.05.20 23: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당하신 말씀인거 같습니다. 한국에는 맥유져들이 예전부터 많이 없어서 인지 모르겠지만 확실히 애플의 폐쇠성(?)의 유리한 점을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더라구요.. 애플의 장점인 시스템 안정성은 휴대폰시장에서 더욱 빛을 발하게 되어 확실한 승리를 예감합니다.. 벌써 선점효과는 확실히 보고있다는건 확실 하구요..

    일단 아이폰의 os 는 아이폰만을 위한 os 라는것이 가장 큰 장점인거 같습니다.... 핸드폰은 컴퓨터랑은 달라서 인터페이스가 아무리 편해져도 os의 깊숙한 곳 까지 손델수 없죠... 여기서 큰 문제가 발생하게 될겁니다. 컴은 새로운 os 깔고 업그래이드 하고....또 시스템이 지저분해 진다 싶으면 포멧 해 버리고..이런게 가능하죠..... 그런데 폰은....??혹시 압니까?? PC처럼 안드로이드용 스파이웨어 차단 프로그램 찾아다니는 시대도 올지 모르겠군요..또, 분명 세대가 지남에 따라 os 나 단말기의 세대도 바뀔 것입니다. 그런데 과연 안드로이드os는 단말기의 세대하고 싱크로나이징이 가능 하냐는 것이죠..?? 하드웨어의 성능은 나날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모든 회사들이 앞다투어 성능좋은 신 모델을 시장에 내 놓을려고 하겠죠.. 안드로이드 os 가 나온지 얼마 지나지 않은 시점이라 아직은 문제가 없겠지만 훗날 안드로이드 2.0 os 가 출시 임박한 시점에서는 엄청난 혼란을 겪게 될 것 입니다... 과연 기업들이 안드로이드 os 2를 한동안 손꼽아 기다렸다가 os 출시 동시에 신모델을 내놓을 것이냐? 아니면 그냥 출시하고나서 a.s형태로 업그래이드 할 것이냐.. 두고 볼 일입니다.

    이런 와중에 어플 시장도 혼란스럽게 되겠죠.... 새로운 하드웨어는 나날이 출시가 되는데 성능들은 제 각각 이고, 세계각국의 모델이 출시 될때 마다 모델 호환성 여부를 조사해서 어플 프로필에 적어넣어야 할겁니다. 제가 어플 제작사라도 그냥 속편하게 애플에 붙어 있겠습니다...

    지금은 표면으로 드러나지 않은 문제점이 엄청많은것이 안드로이드 os 입니다.... 하지만 이런 걱정 전혀 하지 않고 살아갈수 있죠...

    그냥 애플쓰면 됩니다......

  4. joojoo 2010.06.01 09: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분명 얼마 안된 글임에도 불구하고 엄청나게 부족한 정보력으로 글을 쓰셨군요 ... 이미 안드로이드os를 기반으로 한 모델들은 상당히 히트를 치고 있습니다. 모토로라의 드로이드는 미국에서 대박쳤고 HTC의 모델들도 상위 5위안에 랭크되어있습니다. HTC디자이어의 경우 일본과 호주에서 초기 판매 매진을 기록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외산폰 답지 않는 판매량을 보여줬습니다. 업그레이드는 모든 안드로이드폰을 판매하는 회사들이 발빠르게 맞춰나가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2.2 프로요 업그레이드에 대해 알고 계십니까? 비약적인 발전을 하고 있는것이 바로 안드로이드 os입니다. 이미 전체적인 os시장으로 따지면 아이폰os의 점유율을 뛰어넘었습니다. 단 안드로이드는 연합군 아이폰은 단일군이라는 점에서 역시 아이폰이 대단하긴 대단합니다만. 저는 HTC디자이어 유저이자 아이팟터치 유저입니다. 아이폰을 사용하는 사람도 주위에서 많이 봤고 아이팟터치로 여러어플을 사용하면서 역시 애플은 대단하다는 생각을 자주 하곤 해요. 하지만 다른폰에 대해 자세히 알지도 못하면서 무조건 까대고 무시해버리는 소위 애플빠들의 수준은 정말 상식이하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수준낮은 일부 애플빠들의 아이폰 활용은 거의 게임에 국한되어 있더군요. 님은 그런분이 아니길 기대해봅니다.

  5. joojoo 2010.06.01 09: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리고 위에 아이패드님.... 안드로이드 어플들은 기계에 맞춰나오는게 아니라 OS버전에 맞춰서 나옵니다. 회사가 제각각이라도 os의 버전은 같기 때문에 모든 어플들은 다 호환이 됩니다. 또한 os버전이 틀려도 여러버전에 호환되는 어플들이 대다수구요. os신버전업글은 AS형태로 다 진행이되고 있습니다. 단지 님생각에서 나오는 것을 실제인것처럼 인터넷에 쓰시고 다니시면 안되죠. 뭘 알고 글을 쓰시던가 아니면 글을 쓰지 마시고 쓰던 애플 계속 쓰시면 됩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