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5. IT 이야기/5.1.모바일

너무 늦은 출시 - HTC HD2

최고의 스펙을 가진 HD2 모델이 처음 알려지기 시작한 때는 언 1년여전 인것같습니다. 실제출시는 6개월쯤 전인것 같습니다만... 그당시엔 최고의 cpu인 1Ghz 모델을 탑제한 스마트폰으로 그것도 HTC에서 제작하여 사용 편의성이 월등하며 넓은 화면을 자랑하던 모델이었기 때문에 상당히 많은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번에 SKT에서는 HTC HD2 모델을 정식 출시한다고 발혔죠.

그러나 너무너무 늦은 출시임에는 틀림이 없어보입니다.

단점 : MS도 버린 OS 윈도우 모바일 6.5

전통적으로 윈도우 모바일은 상당히 오랫동안 많은 단말기에 포팅되어 사용되어진 역사가 깊은 OS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그러나 아이폰과 안드로이드에 비해 하드웨어 최적화가 덜 되었으며 사용 편의성이 많이 떨어지는 단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또한 OS가 상당히 불안하여 시도때도 없이 재부팅을 해야하는 문제를 가지고 있었던것이 사실입니다.
아이폰과 안드로이드에 경쟁상대가 되지 못하는 윈도우 모바일 이었기 때문에 시장점유율은 급격히 하락하고 있는 상황에서 MS는 윈도우모바일7을 발표하며 이전 버전과 호환성이 없음을 공지하였습니다.
MS에서도 윈모6.5 이하 버전에 대해 더이상 지원하지 않을것임을 밝힌것이지요.
기존 윈모 OS가 문제가 너무나도 많았기 때문에 처음부터 다시 만들기로 한것입니다.
윈모6.5를 탑제한 HTC HD2는 더이상 OS의 버전업이 힘들어 보입니다. 윈모7이 나오면 전세계의 많은 유저들이 윈모7으로 포팅하려는 노력을 할지도 모르겠으나 HTC가 정식으로 지원해 주지 않으면 안정성이나 기타 많은 문제가 있을것으로 판단됩니다. 루머에 의하면 구조가 완전히 바뀌었기 때문에 포팅이 힘들다는 의견도 상당히 많습니다.


장점 : 최고의 윈모 단말기


윈도우 모바일밖에 사용하지 못하는 사용자라면 HD2는 상당히 매력적인 단말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넓은 화면과 높은 H/W는 현존하는 최고의 윈도우 모바일 단말기임에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오랫도안 개발되고 사용되었던 OS이기 때문에 현재까지 나와있는 어플리케이션의 수도 상당히 많기 때문에 한동안 사용하기 크게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윈도우 모바일을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 사람들에게는 좋은 선택임에 틀림없습니다.


장점 : 화려한 UI와 편리성까지 겸비한 Touch Flow 3D

윈도우 모바일이 사용편의성에서 상당히 나쁜 평가를 받는 반면 HTC에서 만든 Touch Flow 3D (이하 TF3D) 는 많은 사용자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습니다.
화려한 UI를 제공하는것 뿐만 아니라 펜이 아닌 손가락을 이용하여 조작하기 쉽게 만든 편의성까지 윈도우 모바일에게는 가히 축복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3D를 기반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아이폰에 못지 않은 부드러운 UI를 제공하므로 윈도우 모바일의 단점을 많이 극복하고 있는 단말임에 틀림없습니다. 첫 화면에서 날씨/일정관리/다이얼/트위터/MP3/사진보기/FootPrint/설정 등 다양한 기능을 쉽게 접할수 있는 UI는 현존하는 윈모의 단점을 최소화시켜 준다고 하겠습니다.
그러나 아쉬운것은 HTC에서 HD2에 적용된 LEO라는 코드명의 이 TF3D버전이 더이상 개발되지 않는다는데 문제가 있습니다. 아시는것과 같이 윈모는 더이상 하위호환성이 없기 때문에 개발한다면 당연히 윈모7 버전용으로 개발해야 하기 때문인데.. 아직 출시되지 않은 윈모7이기 때문에 기약이 없으며 호환성도 없습니다. 즉, 윈모6.5용 TF3D는 더이상 개발이 안될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결론

SKT에서 어떤 가격으로 출시하는가에 따라 HD2의 성공을 점쳐 볼수 있을거 같습니다. 만약 아주 저렴하게 판매를 한다면 당연히 수요가 꽤 있을것이라 생각합니다. HD2모델은 mp3겸 PMP용으로 사용하기 최적의 조건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만약 고가의 정책을 펼치게 된다면 사실 판매량은 극히 미비할것이라 판단됩니다. SKT에서 출시하려 계획했다면 올해초쯤에는 나왔어야 하는 모델인데 말이죠.. 너무 늦어진 감이 있다 하겠습니다. 어찌되었든 국내에 다양한 해외폰들을 만날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준다는것에는 좋은평을 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