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 테크니컬&팁

IBM DB2에 대한 간단 리뷰

오라클만 사용하다가 급작스럽게 IBM DB2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오늘 간단히 설치해 보고 장점 및 단점을 소개합니다.

사용환경

윈도우 XP professional
IBM DB2 9 Enterprise Edition Trial Version

설치

윈도우의 경우 오라클과는 다르게 InstallShield 를 사용합니다.
설치가 빠르고 편리합니다. 역시.. 전문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것이 유저입장에서는 편리하다군요


편리한 기능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어센터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Swing으로 만들었는데, SWT를 이용하여 GUI를 만들었다면 더욱 럭셔리 하지 않았을까 생각해봅니다. 아쉬운 부분이죠~
이 프로그램은 TOAD나 오렌지를 생각나게 합니다. 또한 Microsoft의 SQL 2000 프로그램에 기본적으로 포함된 관리 프로그램과 유사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새로운 DB생성, Table생성, Table 데이터 관리, 기타 많은 기능을 포함하고 있어 콘솔화면을 이용한 방법보다 편리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명령편집기
이 프로그램은 SQL 쿼리를 GUI를 이용하여 실행해 볼수 있는 화면을 제공합니다.
TOAD나 오렌지에 비하면 현저하게 기능이 떨어지지만, 충분히 활용할 만한 기능인것 같습니다.
원하는 쿼리를 만들어 실행하면 그에 해당하는 데이터 및 정보를 보여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쿼리를 실행한 후 테이블 모양으로 해당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어센터에서는 위와 같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헬스 센터는 해당 DB서버가 사용하는 메모리및 DB에서 Error, Warning, 확인메시지 대하여 표현해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