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5. IT 이야기

Oracle Openworld 2010 참관기 1

Oracle OpenWorld 2010


샌프란시스코에 도착했을 때 Downtown에서는 온통 Oracle Openworld를 알리는현수막으로 치장이 되어있었다. 이번 행사의 규모와 오라클이 얼마나 심혈을 기울였는지가 느껴졌다. 이번 컨퍼런스는 OracleOpenWorld Sun JavaOne 행사가동시에 진행되어 어느때보다도 크고 화려해 보였다.

컨퍼런스 첫 날(19, 일요일), Keynote회장에는 수만명의 사람들이 장사진을 치고있었으며, 입구에 비치해 놓은 아이언맨2의 슈트는 눈길을끌기 충분했다. 아이언맨2 제작에 스폰서로 참여했다는 광고와신제품 Exalogic 제품이 아이언맨 슈트와 같이 전시되어 최고의 제품임을 증명하는듯 했다.

오라클 회장 래리 앨리슨은 keynote에서 BMW + Oracle Racing에서 우승한 비디오상영에 이어 Oracle의 소프트웨어와 Sun의 하드웨어가만나 Cluoding Service 시장을 겨냥한 Exalogic 제품을발표하며 OpenWorld의 시작을 알렸다.

이번 오라클오픈월드 2010에서는 116개국에서 41000명의 참석자하였으며, 2300시간의Content, 726,000개의 자리를 마련했다고 한다. 또한 오라클을비롯해 후지쯔, HP, Infosys 등 주요 협력사들의 기조연설을 통해 변화하는 비즈니스 동향과 전망에대해 논하는 동시에 데이터베이스, 관리와 인프라스트럭쳐, 미들웨어, 애플리케이션 세션 등으로 나눠 최근의 기술 추이를 소개했다.

이번 행사는JavaOne 행사와 Openworld 행사를 동시에 수행하는 최초의 행사였으나 참석자는전년에 비해 일부 줄어든 모습을 보였다. 같은 장소에Openworld JavaOne 행사를 동시에 진행하면서 모스코니 센터 이외에 주변의호텔의 세미너실을 이용하여 많은 장소에서 동시에 진행되었다. 또한 스마트폰 앱을 이용하여 Openworld의 행사와 관련된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Hardware and Software라는메인 키워드와 Engineered to Work Together라는 모토로 이번 행사를 표현하고 있었다.


Exalogic 서버와 오라클의 아이언맨2 스폰


Welcome Keynote 현장


n  행 사 명 칭: Oracle OpenWorld 2010

n         : ORACLE

n  행 사 장 소: San Fracisco Moscone Center, CA, USA

n  행 사 일 자: 2010919 ~ 23

n  참 관 객 수: 41,000.


어느 때 행사보다 Oracle OpenWorld 2010이 주목을 받은 이유는 OpenWorld JavaOne 행사를 동시에 진행하는 첫번째 행사였기 때문이다또한 Java의 아버지라 불리우는 제임스 고슬링이 없는 첫번째 JavaOne 행사이기도 했다이번 오라클 행사는 소프트웨어뿐만 아니라 하드웨어까지 오라클이 얼마나 공을 들였는지를 볼수 있는 자리였다스토리지 제품과 클라우드를 위한 고성능의 Exalogic 서버를 소개하며 고성능 서버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오라클의 노력을 옅볼수 있었다.

이번행사를 한마디로 말한다면 Exalogic, ExaData, Cloud Service 라고 할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