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5. IT 이야기

아이폰을 버리고 안드로이드를 선택한 까닭.

엑스페리아 X1 단말기를 09년 3월에 구입하여 잘 사용하다가.. 2010년이 되면서 급격하게 폰이 맛이가기 시작하여
중고로 익뮤를 구입하여 약 2달 정도 사용한듯 합니다.
왜.. 익뮤를 중고로 구입했냐고 물으신다면.. 아이폰4가 나올때까지 버텨보리라..
그리고..SKT에 할부잔금이 너무 많이 남아 있었기 때문에...
뭐.. 여러가지가 문제가 있었습니다.
아이폰4가 나오면 바로 구입하리라 생각하고 그때까지만 어떻게든 버텨야 했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 아이폰4는 잡스형님이 한국출시 연기를 말해 버림과 동시에.. 이때까지 기다렸던 아이폰4에 대한 기다림이 점점 지쳐가더군요.. 아.. 정말 다음달 폰이 되는것인가..8월엔 나올까.. 9월에 나올까..11월에 나오는건 아니겠지..



무엇때문에 아이폰을 선택하려 하는가?

아이폰의 출시가 연기됨에 따라 왜.. 내가 아이폰을 꼭 구입하려고 하는가에 대한 의문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아이폰으로 무엇을 할수 있을까를 고민했습니다. 그에 대한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이폰4를 구입해야 하는이유
- 아이폰에 대한 막연한 믿음.
- 부드러운 화면 스크롤과 쉬운 사용법
- 지금까지 구입한 유료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재사용(아이팟터치 보유중입니다.)
- 위룰을 계속하기 위해서..
- 좀비팜을 계속하기 위해서..
- 트위터를 하기 위해서..

사실.. 아이맥을 구입하면서 아이팟터치를 구입했고.. 그러면서 애플에 대한 막연한 믿음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모두들 이야기 하는 애플빠가 되어가고 있었지요.
사실 애플의 매력은 정말 대단합니다. 새로운 세상이 열리는 느낌을 받습니다.
쉬운 사용법과 부드럽고 가볍게 동작하는 UI는 상당히 매력적입니다.
그래서 다들 애플빠가 되어 가는것 같습니다.

아이폰을 구입해야 하는 이유들의 대부분을 안드로이드에서도 할수 있다는 생각이 들기 시작하면서 아이폰을 구입해야겠다는 생각이 점점 줄어들기 시작했습니다. 게임의 경우는 예외인데 사실 게임때문에 삶이 피패해 짐을 느끼는 중이기도 했습니다.
그외엔 안드로이드로도 충분히 웹서핑을 할수 있고.. 부드러운 화면 스크롤도 이제는 가능해 졌고.. 화면 해상도도 상당히 높고 훌륭한 안드로이드폰들이 있기 때문에 믿음이 흔들리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안드로이드에 대해 접해보고 싶기도 했습니다.


난 쿼티가 필요해..

기존에 사용하던 엑스페리아의 가장큰 매력은 역시 쿼티 키보드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겁니다.
그런 쿼티에 맛이 들다보니.. 쿼티가 없는 익뮤는 상당히 짜증나는 기기가 되었습니다.
터치를 통해 입력하는 그것은 쿼티의 편의성과는 비교가 되지 않았습니다.
아이팟터치를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아이팟과도 비교해 보았으나 역시나 쿼티의 편리함에는 따라가지 못했습니다.
문뜩 아이폰4가 쿼티가 없는것이 불편할것 같다는 느낌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쿼티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쿼티가 있는 모델들을 찾았습니다.
- LG전자 옵티머스q
- LG전자 안드로원
- 모토로라 모토쿼티
물망에 오른 기기 들중 모토쿼티와 옵티머스를 실제로 조작하여 보았으나 모토쿼티는 역시나 공짜폰이 아닌이상 의미가 없을만큼 편의성과 기기의 완성도가 많이 떨어졌습니다. 그래서 옵티머스q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시작했습니다.


가격차이가 심각하게 많이 남.

옵티머스q의 가격은 대략 4.5만원 요금제를 사용하게 되면 무료가 되는 폰들이 인터넷에 판매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에 비해 아이폰4의 경우 4.5만원 요금제를 사용하면서도 할부금을 1만원 이상 지출해야 했습니다.
통화량이 적은 저에게 3.5요금제도 충분했기 때문에 고려해 보았으나 KT의 3.5요금제는 아쉽게도 인터넷사용이 100mb로 한정되어 있어 적절하지 않았습니다.
따져보니 한달 이용요금이 아래와 같이 차이 났습니다.
- 옵티머스큐 : 3.5만 + 5천  = 4만 (부가포함 4.4만원)
- 아이폰4 : 4.5만 + 1만 = 5.5만(부가포함 6만원)
아주 적게 잡아도 대략 한달 이용료가 1.6만원 이상 차이가 나게 되면서도 정작 저에게 중요한 인터넷은 옵큐가 2배나 더 많이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정말 놀랍지 않을수 없습니다.
역시 SKT와 KT는 폭리를 취한다고 밖에 생각이 안됩니다. 요금제도 LGT와는 확연히 차이가 나고 단말기 가격도 엄청난 차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SKT를 사용하는 지금.. 절대로 SKT는 다시 사용하고 싶지 않다는 생각이 들정도로 SKT에 질린 상황이기에.. LGT가 상당히 강점으로 다가왔습니다.



자바 개발자로 10년이상 일하면서..

아이팟터치를 손에 쥐고 아이맥을 구입한 후 아이폰관련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싶어 책/동영상/실습을 통해 대략 2달 이상의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그러나 정작 아이맥은 집에만 있고.. 언어를 새롭게 배우고 맥os에 대해 익숙해 지기 까지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렸으며.. 맥os에서만 개발할수 있다는 점은 저에게 큰 문제가 되고 있었습니다.
아니.. 정확히 말하면 개발하기 어려운 환경에 처해있었다고 봅니다.
그에 비해 자바 언어를 10년이상 배우고 현재도 이걸로 밥벌어 먹고 사는 저에게..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개발은 접근하기 더욱 쉬운 부분이었습니다. 또한 늘 사용하는 이클립스 툴과 윈도우환경은 더욱 접근하기 쉬운 장점이 있었습니다.
안드로이드의 장점중 아주 중요한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저에게도 접근하기 오히려 쉬운 부분이 될거 같습니다.


패쇄성과 개방성 앞에서..

애플의 패쇄성은 상당합니다. 자신들이 만든 틀에서 벗어나는 어플리케이션의 개발은 허용하지 않습니다. 그에 비해 구글의 개방성은 오히려 너무 오픈하여 바이러스나 스파이워어 혹은 기타 사용자의 정보를 빼가는 몹이 숨어 있는 어플리케이션이라도 마켓에 등록할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둘다 장단점이 있습니다만 개인적으로는 애플의 손을 들어 주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요즘 좀 생각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어플리케이션을 잘 선택하여 설치해 사용하는 즐거움이 구글에는 있습니다. 마음에 안드는 부분이 있으면 그에 대한 어플리케이션을 찾으면 바탕화면이든 Lock화면이든 사용자가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안정성은 떨어지겠지만요..
그런데 생각해보니 윈도우 모바일도 정말 잘 사용했었는데.. 그보다 훨씬 좋은 안드로이드를 사용못할것같지 않아 보였습니다. 전 패쇄성보다 개방성에 손을 들어 주는쪽으로 바뀐것 같습니다.
윈모7이 발표되면 적절하게 두가지를 혼용하여 발전했으면 합니다.



결론

그래서.. 전 아이폰4 구입을 포기하고 옵티머스큐로 가려합니다.
아직 안드로이드를 실제 접해보지 않았기 때문에 기대반 걱정반입니다만.. 오랫동안 생각했고.. 결론을 내린만큼 후회하지는 않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