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5. IT 이야기/5.1.모바일

갤럭시탭 7 키보드독 사용기

오늘 갤럭시탭 7인지 모델의 키보드독을 중고로 구입했습니다.
잠깐 사용해 보고 간단한 후기 올려 봅니다.

 
키보드는 위와 같이 생겼습니다.
갤럭시를 꼽아서 사용할수 있습니다.
당연히 키보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케이스류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케이스가 아주 얇은 뒷판만 가려주는 모델인데 키보드 독에 들어가질 않네요.. 그만큼 견고하게 잘 맞습니다.

독에 꼽으면 부르르 진동으로 연결됨을 알려줍니다.

 
키보드의 배열입니다.

위와 같이 갤럭시탭을 위한 단축키들이 다수 존재합니다. 상당히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 Lock : 화면을 잠그고 절전상태로 돌려놉니다.
- 디지털 프레임 : 갤럭시탭에 들어 있는 디지털 액자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시계/사진/음악 탭이 존재합니다.
- 밝기
- 인터넷 : 갤럭시 전용  인터넷 어플리케이션이 구동됩니다. 오페라가 기본인데.. 변경할수 없나봅니다. 
- 메뉴 / 홈 / 백 / 검색 : 하드웨어 키와 동일
- Music : 갤럭시 기본 음악 어플리케이션 실행됩니다.
- Video : 갤럭시 기본 비디오 어플리케이션 실행됩니다.
- 재생/일시정지/다음/이전곡 : 음악 재생시 사용가능
- 음소거/볼륨조절버튼 : 잘 동작합니다.
- 키보드 숨김/보임 : 화면에 키보드가 표기되는 경우 숨기거나 보이게 할수 있습니다.
- 설정 : 키보드 설정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요기에 왜 이 버튼이 있는지.. ㅡ0ㅡ;;
- 음성검색 : 해당 어플이 실행됩니다.

키감

약 10인지 넷북의 키보드와 크기는 아주 비슷합니다.
나쁘지도 좋지도 않고 딱 적당한것 같습니다. 키감도 괜찮고, 오타도 상당히 적게 나는것 같습니다.

키배열
단축키가 있다는것은 상당히 괜찮은 생각같습니다만.. 자주 사용하는 버튼들을 하단에 위치시켰으면 더 좋았을거 같습니다. 잘 사용하지 않는 음성검색/키보드 설정 같은것은 위로 뺐으면 좋겠는데...
아주아주 자주사용하는 백버튼이나 홈버튼을 밑에 두었으면 좋았을거 같습니다..
오른쪽 Shift키가 너무 작습니다.

무게
갤탭보다 무게가 어째 더 나가는지..ㅜ0ㅜ
무게가 좀 되다보니 장점이라면 잘 움직이지 않고 딱 고정되어 있다는...

외부연결
오른쪽에 USB케이블이 연결됩니다. 충전용 독으로 사용해도 손색이 없고, PC와 연결할때도 좋네요..
오른쪽 상단에 스피커 출력 부분이 있습니다. 외부 스피커와 연결 가능할거 같은데..
이상하게 정상동작하지 않네요.. ㅜㅜ
참고로 현재 SKT모델이며 정식 펌웨어 2.3.4 진저 TG12사용중입니다. 

특이사항
주기적으로 화면에 팜업 메시지가 표기됨. ( 키보드 도크를 사용하려면 입력 방식을 Samsung 쿼티 키보드로 변경하세요.) 안내에는 쿼티 키보드 인데.. 실제론 해당 어플은 없으며 아마도 삼성 키패드를 의미하는것 같음.

장점
- 충전용 독으로 사용할수 있다.
- 키감이 괜찮다.
- 블루투스 방식이 아니라 언제든 사용가능하고 반응이 좋다.
- 갤탭을 잘 잡아주어 이동중에 랩탑처럼 사용할수 있다.

단점
- 가격이 비싸다.
- 가로/새로 화면을 눞여서 사용불가.
- 스피터 아웃 잘 안됨.
- 너무 무거움
- 주기적으로 화면에 안내멘트가 나타남.. 한번만 나오면 될거 같은데..
- 흰색부분이 때가 아주아주 잘탐.. ㅡ0ㅡ;
- 키보드 반응이 살짝 느림. (터치키에 비해)

총평
키보드 독 디자인은 잘 빠진것 같습니다. 키감도 좋네요. 그러나 특수키들에 대한 배열이 좀 불만이 있고, 갤탭을 꼽았을 경우 디자인이 뽀대가 안나네요.. 가로/새로 방향이 바뀌었으면 랩탑같은 느낌이 들턴데.. 정말 아쉽습니다.
또한 가장 큰 문제는 키보드 반응이 터치방식으로 입력하는것에 비해 느리다는 느낌입니다. 뒤늦게 따라오는 느낌이랄까요?
몇가지 문제가 좀 있지만 우선 이동중 사용할수 있을만한 외장 키보드가 없는 관계로 현재는 이 모델을 제외하고는 대안은 없어보입니다. 이동중 버스나 지하철에 앉아서 충분히 장문의 타자가 가능해 보입니다만..
삼성이 좀더 휴먼인터페이스나 테스트를 좀 더 해서 출시했다면 어땠을까 생각합니다. S/W적인 몇가지 부분과 하드웨어 적인 몇가지 부분이 조금 아쉬움이 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