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 일상생활

SM3 사용기?

주차를 하지 못하는 관계로 차를 팔았다가..
이번에 이사하면서 주차구역도 생기고 주차할수 있어서 차를 구매하려고 여저저기 알아보던중
SM3를 구매하였습니다.

2013년형 F/L 모델도 있었지만, 저렴한 가격에 이것저것 할인이 많이되는 2012년형 모델을 덥석구입. ㅎ


2012년형 SM3 Bose 스페셜에디션입니다.

좀 특이한 모델이에요. 많이 보이지도 않고 판매량도 그닥 많은것 같지는 않네요.. 좀 유니크하죠?



세차를 올만에 하고 사진 한장 찍어봤습니다.

보스스페셜은 위와 같이 좀 특이한 휠을 가지고 있습니다. 17인치 휠이라 차가 더 커보이기도 합니다. 신발의 중요성이랄까요?



보스 스페셜 에디션이라고 마크도 Bose가 붙어있습니다.



휠입니다. 약간 K5느낌이 나긴한데.. 조금 디자인이 다릅니다. 예쁘네요.ㅎ



제가 같이 나와서 한번 가려봅니다. ㅎㅎ

운전석쪽에 위와 같이 Bose 마크가 딱.. 멋집니다.



그런데 .. 뭐시여...

운전석 반대.. 보조석쪽에는 Bose 마크가 없습니다. 흐미.. 왜왜왜왜왜~~???


다른 모델들과 달리 백밀러 색이 검정입니다. 전 차라리 검정으로 하지말고 차 색과 동일하게 백진주로 해줬으면 더 좋을거 같은데말이죠.. 흠.. 이건 좀 불만이네요..



내부입니다.

스피커에 보스라고 딱 쓰여 있습니다. 흰색으로 여기저기 포인트가 되어 있는데 상당히 괜찮네요.



가죽 시트는 하지 않았는데.. 보스의 경우 직물반 인조가죽 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중간에 흰색으로 포인트를 줬네요.



좀 지저분하네요. ㅎ

뒷쪽에는 보스라고 딱 쓰여있고 우퍼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상단은 풀 에어컨이고 하단은 CD플레이어입니다.

처음에 봤을땐 이상했는데 보다보니 괜찮긴합니다만.. 편의성은 좀 떨어집니다. 특히 오디오의 경우 편의성은 좀 별로네요..



지저분하네요. ㅠㅠ

우선 이부분 얘기를 안할수가 없는데.. 컵홀더가 기어봉 앞에 1개(안보이네요ㅎ) 뒤에 2개 입니다.

그런데 앞부분엔 USB부분과 걸려서 음료를 놓기 별로고.

뒷부분은 두가지 크기가 다릅니다.

앞은 아메리카노 컵이 잘 들어가지만 뒤에(동전구멍)부분


은 콜라캔정도 들어가는 크기입니다.

현기차에 비해서는 정말 이런 부분이 너무 아쉽네요..


기타 다른 차들은 핸들리모콘이 핸들 앞에 있는데 SM3는 위와 같이 핸들 뒤에 달려 있습니다.

항상 고정이라 핸들을 돌려도 늘 그자리에 있다는것은 장점..

버튼 배열이나 편의성은 감점입니다. ㅠㅠ




요길 뭐라고 하더라.. 암튼 이부분.. 그냥 무난합니다.

그런데 액정 부분에 이것저것 많이 표기해 주는것은 좋은데 디자인은 발로 한듯... ㅠㅠ

주유표기 부분도 불만인것이 Empty 부분이 어정쩡해서 이게 얼마나 기름이 남았는지 확인하기 불편하네요.. 흠.

아래 주유부도 디지털로 표기해줬으면 더 좋았을법합니다만.. 아쉽네요..



외관 디자인 비교

아반떼 i30 k3 요모델들이 구매할때 같이 봤던 모델들입니다.

개인적으로 아반떼 디자인이 너무 맘에 안들어서 우선 재끼고,,

i30는 개인적으로 디자인이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K3도 괜찮았는데 끌리진 않았구요.

sm3는 그냥 무난합니다. 어찌보면 예쁘고 어찌보면 좀 이상하기도 합니다만... 그냥 무난합니다.


내부 디자인 비교

개인적으로 현대차가 짱입니다. i30나 아반떼나 내부 디자인은 아주 잘 뽑은듯합니다.

그러나 K3는 정말 별로 더군요. SM3는 그냥 무난합니다. 보스 에디션은 흰색으로 포인트를 줘서 다른모델에 비해 좀더 이쁘긴 한것 같습니다.



편의 기능 비교

차량을 구매할때 제가 SM3에 가장 끌렸던 부분이 편의 시설이었습니다. 현기차도 충분히 편의시설이 좋긴했지만,

문제는 역시 가격과 옵션이겠죠.. 차량 가격대비 SM3가 단연 최고로 돋보였습니다.

- 스마트키 : 다른차도 될지 모르겠지만, SM3는 차키를 소지하기만 하면 문이 자동으로 열리고, 2M정도만 떨어지면 알아서 차문이 잠깁니다. 중형급에서나 봐오던 옵션인데 준중형 들어가다니

- 기타 편의시설 : 자동 실내/실외기 풍향(완전 쵝오~) , 자동전조등, 자동 와이퍼 속도? 암튼 왠만한 편의기능은 다들어간것 같네요. 보조석도 오토창문?? 이것도 특이했습니다.



보스 오디오

개인적으로 보스오디오에 상당히 기대를 많이 했습니다만, 기대에 못미칩니다. ㅜㅜ

보스 오디오를 청음해본적이 있는데 그 저음.. 쿵쿵 거림 우퍼의 느낌이 좋았는데, SM3의 보스는 그런 느낌은 안납니다.

SM3 모임에서도 한번 이슈가 되었었는데, 보스오디오에 보스 스피커가 아닌 타 모델이 들어간다는군요. 흠..

그래도 다른 차에 비해 스피커도 많고 우퍼도 달려있어서 소리가 좋긴하지만, 그러게 팍팍 티가 나지는 않습니다.

즉, 구입하실때 보스 오됴는 글쎄요, 다시 산다면 추천해 주고 싶지는 않습니다.



차량 성능

아직 차가 길들여 지지 않아 정확하진 않습니다. 겨우 1300km 뛰었습니다. ㅎ

우선 현기차에 비해 확실히 엔진성능이 떨어지는 느낌입니다. 동생이 아반떼 HD 타고 다니는데,

아반떼는 살짝 밟아도 쭉쭉 나가는데 비해 SM3는 굼뜬느낌이 듭니다.

그런데.. 사실 이게 진짜 엔진성능탓인지 차크기가 달라서 그런지 셋팅을 그리 한건지 모르겠습니다. 흠

아반떼는 확실히 조금만 밟아도 rpm이 쭉쭉 올라가는 느낌이라면 SM3는 느릿하게 rpm이 올라간다는 느낌이랄까요?

그런데 개인적으로는 크게 불편하진 않아요. 레이싱할건 아니라서.. 패스~

연비는 현재 12Km ~ 13Km를 왔다갔다 하네요. 연비는 괜찮은거 같습니다.



차량 크기

아반떼HD나 MD의 경우 운전하면서 차가 크다는 느낌은 받지 못했어요.

그러다가 소나타를 운전해 보면 와~ 차가 엄청크네~~ 라는 느낌을 받았지요~

SM3는 그 중간쯤 되는것 같습니다. 확실히 아반떼에 비해 차가 크다는 느낌입니다. 실제 아반떼와 비교해 봐도 차크기가 차이가 나요~ NF소나타 정도 크기가 되는것 같기도 하고 조금 작은것 같기도 합니다.

뒷좌석도 좀더 여유롭습니다.

트렁크도 아반떼에 비해 더 넓습니다.

개인적으로 SM3는 준중형이 아니라 중형이라는 느낌이 들어요~



기타 느낌

1. 시트가 딱딱하다라는 말을 많이 들었습니다만,,, 아닌것 같습니다. 사실 아반떼와 별차이 없었습니다. 전 스포츠카나 SUV같이 딱딱하면 어쩌나 걱정했는데, 그런 딱딱함은 아니고 아반떼에 비해 살짝 딱딱하다는 느낌이고 거의 모르겠습니다..

2. 시트가 불편하다? 이것도 모르겠습니다. 뒤가좀 허전한 느낌도 들긴한데, 아번떼 장거리 운전이나 SM3 장거리 운전이나 사실 잘 모르겠어요..

3. 엔진성능이 현저히 떨어진다? 좀 떨어지는것 같습니다. 이게 연비를 높이기 위해 의도한것인지 차크기에 비해 엔진성능이 떨어지는것인지 모르겠지만 타 모델에 비해 떨어지는것 같습니다. 2013년형은 좀 좋아졌다는데 모르겠네요.

4. 스마트키 이거 최고네요. 편의성이 아주 좋습니다. 주머니에서 열쇠를 꺼낼일이 없습니다. 그냥 알아서 잠기고 알아서 열립니다.

5. 방음 좋습니다. 확실히 소음을 줄이기 위해 많이 신경쓴거 같습니다.

6. 가격대 괜찮아요~ 전 신모델 나온후에 구매해서 할인도 많이 받았고, 저렴하게 구입했어요..

사실 이 모델과 비슷한 편의사항을 현기차 i30로 구매하려했다면 2300이상 나왔을듯합니다만, 2000에 세금에 기타등등까지 싹 했네요..

7. CVT 이게 괜찮아요~. 무단변속기라고 하죠. 다른차의 경우 변속할때 약간의 충격이 있는데 SM3는 그런거 없습니다. 언제 변속되는지 모르게 조용히 처리됩니다.



좀 아쉬운 점도 있긴 하지만 가격대 상당히 괜찮은 모델같습니다.

특히 결혼해서 아이까지 있는 상황인 저에게는 딱이네요. 급가속 급제동도 잘 안하고(못하고.ㅜㅜ) 부드럽게 출발하고 부드럽게 정차하게 차가 도와준달까요? 약간 설정이 그렇게 된것 같다는 느낌도 들었구요.

이제 엔진 성능도 테스트 할겸 RPM좀 올려보면서 얼마나 잘 치고 나가는지 확인해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