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회사생활

SI업체의 급여에 관하여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0052402010560751003

재미있는 신문기사가 있어 링크를 겁니다.
IT서비스 업체의 연봉에 대해 나온 기사인데. IT서비스업체라기 보다는 SI업체의 연봉을 보여주는거 같습니다.

자. 그럼 제가 느낀걸 좀 살펴봅시다.

국내 대형 3사인 SDS / CNS / C&C는 아마도 중견기업을 다 합친것보다도 많은 인원을 가지고 있는것으로 알고 있으며
표에 나온것과는 달리 3개 기업다 비슷한 연봉을 가진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말한 비슷한 연봉이라하면 일반 사원들이 받는 연봉을 의미합니다.

이런 통계자료의 가장큰 약점은 평균연봉이라는 단어에 있습니다.
네.. 그렇습니다.
평균연봉은 모든 정직원들의 연봉의 평균입니다.
즉, 연봉을 많이 받는 차장이상급이 많이 포진되어 있으면 평균연봉은 당연히 올라갑니다.
또한 복지를 따지고 보면 또 다른 이야기가 됩니다.
일부 업체는 연봉에 퇴직금을 포함하고 있으며 또한 식대를 연봉에 포함하는 기업들도 있습니다.

이걸 감안하여 제가 느낀 연봉은
대형3사의 연봉은 비슷하고 동양시스템즈의 연봉도 거의 비슷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표에 나온 금액을 그대로 믿으시면 안됩니다. ㅋㅋ 차장/부장이상급을 제외한다면 표에 나온것에 비해서는
현저하게 줄어드니까요~~ 이글을 읽고 있는 분들은 아마도 취업을 목적으로 하거나 이직을 위하여 검색하셨을텐데..
저 금액은 사원/대리급 연봉은 아닙니다. ^^

참고로 SI업체중 연봉을 많이 주기로 소문난 기업은 리스트에는 나오지 않았지만
한화 S&C가 있습니다. 국내 최고의 연봉을 받는다고 알고 있습니다.(정확하진 않아요)
친구가 얼마전 한화로 이직했는데 톡까놓고 이야기하니.. 좀 많이 받더군요..

결론은 동양시스템즈의 경우 연봉은 대기업 3사와 비슷하거나 약간 적은 수준으로 알고 있습니다.
표에 나온것과 같이 직원수가 600여명이라 표기되었지만 KTFDS와 합병을 하였기 때문에 현재는 900여명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연봉은 비슷하지만 역시 해당 기업이 얼마나 장사를 잘하느냐 매출이 좋으냐에 따라 연말 인센티브가 결정되기 때문에
인센티브를 포함하면 예기는 많이 달라집니다만.. 역시 모기업이 튼실하면 SI는 덩달아 실적이 좋기 때문에.. ㅎㅎ
알아서 판단하시면 되겠습니다.

SI업체들에게 가장큰 고객은 금융기관입니다. 금융업을 그룹에 끼고 있는 기업들이 역시 가장 큰 수익원을 끼고 있다고 보시면 되겠구요. 안정적인 매출을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