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5. IT 이야기/5.1.모바일

LG전자 인사이트폰에 대한 해부.


LG전자의 인사이트폰이 많은 사람들의 관심대상이 된거 같다.
하나의 글만 작성했을 뿐인데.. 인사이트폰 이라는 검색으로 정말 수 많은 사람들이 이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셨으니 말이다.
그런데.. 별거 없는 정보를 보고는 다들.. 시큰둥해서 가신거 아닌지.. 살짝 미안해 지기도 하고..
별 정보 없는 그냥.. 흔한 평가에 대한 죄책감이 밀려와 한편을 더쓴다.
지금까지 알려진 인사이트폰의 디자인과 장단점을 한번 나열해 보려한다.

1. 화면
3인지 터치스크린 / 240x400 정도의 해상도 라고 알려져있다.
스마트폰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화면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도 그럴것이 화면을 제외하면 딱히 입력할 만한 키가 없기 때문이리라.
스마트폰의 특성상 화면을 통해 숫자/문자를 입력해야 하기 때문에 화면의 크기와 해상도는 너무너무 중요하다.
그런데.. 안타깝게.. 해상도가 240x400 이다..
옴니아는 그것에 거의 2배의 해상도를 보여주고 있는데 말이다.
해상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CPU사용량이 많아지고 느려지고~ 그로인해 배터리 소모량이 많은것은 단점이지만,
해상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더 미려한 화면을 제공하지 않는가? 특히 요즘과 같은 풀 브라우징이 관심을 받고 있는 시점에서는
상당히 아쉬운 부분이라 생각한다.. 또한 위아래로 너무 많은 공간을 차지하는 빈공간은 아쉬움을 주고 있다.

2. OS
윈도우 모바일 6.1 프로페셔널.
지금 사용하고 있는 M4800이라는 모델도 같은 OS를 사용해서 이것을 집고 넘어가지 않을수 없다.
솔찍히 너무 어렵다..ㅡ,.ㅡ
그냥 PC에서 흔히 사용하는 윈도우 XP라고 생각해서는 큰코 다친다.
윈도우 모바일의 경우 정말 다양한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음이 장점으로 부곽되기도 하지만, 그것이 또한 단점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OS나 기기와 맞지 않는 프로그램을 조합하여 사용하면 알람이 울리지 않는다거나. 전화가 와도 모른다거나.. 하는 심각한 문제를 야기한다.
또한 더 큰 문제는 한글화된 쓸만한 프로그램이 별로 없어 영어에 약한 사람이라면 더더욱 힘들게 사용할 가능성이 크다.
그리고.. SMS 문자 메시지..기능.. 통신사마다 다른 표준과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해 말이 많았던.. 미라지 아닌가..
아무튼.. 지금으로선 윈도우 모바일 만한 모바일기기 OS는 없는 상황이라 어쩔수 없지만, 구글의 안드로이드 OS를 사용한 스마트폰이 조만간 시장에 엄청나게 퍼질것을 생각하면.. 또.. 윈도우 모바일 7.0이 대대적으로 변화한다는 소리도 심심찮게 나오고 있고..

아마.. 지금나오는 스마트폰이 윈도우 모바일 6.1의 끝물타기가 되지 않을까도 생각해 본다.

3. 버튼 조합과 배열
가장 눈에 뛰는것은 싸이드에 휠이 달려 있다는 것. 이거 생각보다 좋은 반응을 얻을지도 모르겠다.
또한.. 방향키의 부제...ㅡ,.ㅡ
미라지 사용하면서 방향키가 없는게 얼마나 불편한지 좀 뻐저리게 느끼고 있다.. 이거..분명.. 단점이다.

조금 신선한 충격으로 보여지는것이 있는데.. 상단에 위치한 이어폰 단자가 그러하다.
위치가 조금 어정쩡하긴 한데.. 3.5파이의 일반 이어폰을 장착해 사용가능한것으로 보인다.
애플의 아이폰을 보고 좀 배운듯하다.

4. 통신사 선택의 즐거움.
SK전용폰이 아닌 KTF도 가능하게 출시가 되는것으로 판단되어지는 위의 로고들..
SK의 비싼 무선데이터 요금이 걱정이라면 KTF를 선택하는것도 좋은 방법.
그런데.. LGT는 뭐하는건지.. LGT에서 출시하면 정말 저렴한 가격의 무선데이터 통신으로 즐거운 비명을 질렀을것을..
못내 아쉽다. 같은 그룹이면서.. 정말 너무 하시는거 아닌지 모르겠다.

5. 기타 하드웨어
- 메모리 멋지다. 램 128M / 롬 256M / 외장SD카드 16G까지.
사실 옴니아에 비하면 보잘것 없지만. 외장SD가 워낙 저렴한 지금 옴니아 부럽지 않은 용량을 자랑할 수 있을것이다. 롬도 256정도면 훌륭하다.

- WIFI / 블루투스 2.0 / GPS내장
훌륭하다. 요즘은 당연시 되고 있는데.. 스마트폰의 멋진기능들을 유감없이 발휘가능한.. 필수 아이템.
또한 GPS가 내장된다면 네비게이션으로 사용해도 좋을만하다.

- 카메라 3M
이정도면 양호하다 생각.

5. 총평.
조금은 어정쩡한 모델. 곳 출시될 KM900 아레나폰이 출시를 기다리고 있고..
조만간 구글의 안드로이드폰들이 시장에 엄청 나올것 같다. LG전자에 다니는 지인이 한 말에 의하면 개발은 거의 완료된 상태라 한다. 또한 MS에서 야심차게 7.0을 준비하고 있고..
그래서 윈도우 모바일 6.1은 현재 선택하기에 좋은 OS는 아니라는 생각이다.
하지만.. 좋은 가격에 완성도 높게 나와만 준다면 질러주고 싶은 품목중 하나가 될것이 충분하다.